-나눔펜 글씨체- -블랙한산스 -구글애드센스-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주아빠에요

오늘은 시대의 CEO 중에 한 명이고 아마존과 블루 오리진의 CEO이기도 한 제프 베조스의 책을 가져 왔어요

사실 실제 자서전은 아니고 그가 쓴 글들을 엮어서 낸 책이긴 하지만

그래도 글을 통해서 그 사람의 생각을 엿볼 수 있겠죠?

 


 

제프 베조스, 발명과 방황

 

세상사에 관심 없으신 분들도 아마존은 들어보셨죠?

온라인 서점(한국의 경우 Yes24 느낌?)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온라인 쇼핑을 중심으로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회사에요

 

제프 베조스

제프 베조스는 그 회사의 창업자이고 전 세계에서 가장 돈이 많은 걸로도 유명해요

오늘은 그 사람이 어떤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아마존을, 그리고 사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짧게 공유하려고 합니다

 


 

1. 후회 최소화 체계 Regret Minimization Framework

 

우리의 현재는 과거에 내가 한 선택의 결과라는 이야기가 있죠

그렇다면 내가 매일마다 하게 되는 선택 Choice 이라는 것이 아주 중요한 것일텐데 어떤 기준으로 그 선택을 하는 게 좋을까요?

정답이 있지는 않겠지만 제프 베조스는 그 질문에 '후회 최소화 체계(Regret Minimization Framework)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후회 최소화 체계란 뭘까요?

바로 지금 기준이 아니라

미래의 내가(책에서 그는 80세의 나로 생각했어요) 오늘 결정을 돌아볼 때 가장 후회가 적게 남을 것 같은 방향으로

선택하라는 것이죠

 

인터넷의 엄청난 성장을 확인한 이후 그는 전자상거래 컨셉으로 창업을 결심하고 당시 직장 상사에게 사직 의사를 전달합니다

그런데 직장 상사로부터 '굳이 너가 그 일을 할 필요가 있는가?' 에 대해서 며칠 더 고민해보고 답을 달라는 요청을 받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그는 당시에 현재 기준으로 보면 지금 직장에서 계속 근무하는 게 나을 거라 생각했지만

80살이 되어서 오늘을 돌아볼 때 창업을 하지 않으면 큰 후회를 하게 될 것이라 생각하고 '아마존' 창업을 결심하게 됩니다.

 

저 같이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사람에게 현재보다 미래의 관점에서 생각하라는 말은 잘 와닿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한편으론 내가 즐거운 일, 나를 가슴 뛰게 하는 일은 뭔지 한번 더 생각하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2. 돌이킬 수 있는 선택인가?

 

CEO로서 회사를 운영하면서 그는 수없이 많은 선택과 마주한다고 합니다

그 선택 앞에서 결정을 내리기 이전에 판단해야 할 것은 바로 '이 선택을 돌이킬 수 있는가?' 라고 해요

 

이게 무슨 말인지 예를 들어 설명해보죠

 

어느 날 점심을 먹으러 중국집에 갔는데 둘 중 뭘 선택해야 할까요?

이런 선택은 한 쪽이 실패했다고 해도 다음 날 다시 가서 다른 쪽을 먹으면 되니까 '돌이킬 수 있는 선택'인거죠

제프 베조스의 관점에서 이런 돌이킬 수 있는 선택은 결정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보단 우선 빨리 선택해보는 게 낫다고 말해요

 

그런데 이런 질문은 어떨까요?

From. 책과 그림의 우주정원 Blog

누구랑 결혼할 것인가?

생각하기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저에겐 이 질문은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더 신중하게 모든 걸 검토해보고 고민해본 다음에 결정해야 하는거죠

 

제프 베조스는 선택을 이렇게 분리해서 볼 때 많은 시간을 소비하더라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은' 전체의 5%도 되지 않는다고 해요

이렇게 선택의 성질을 구분하고 접근함으로써 의사결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거죠

 


 

3. 항상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할 것

 

그는 모든 일을 접근할 때 단기적 관점이 아니라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할 것을 강조하고 있어요

아마존 Prime 이라는 서비스가 시작될 때의 일화를 소개하면서요

 

아마존 Prime은 하나의 회원권 제도인데 이 회원들에게 제공되는 혜택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무료배송' 혜택이에요

한국의 쿠팡 Wow가 아마존 Prime의 개념을 가져온 거라고 할 수 있죠

요즘이야 워낙 익숙한 개념이지만 당시만 해도 배송비를 고객에게 받지 않고 판매자가 부담한다는 것은 엄청난 도전이었어요

실제로 책에서도 당시의 순간을 언급하며 'Prime의 비용 타당성을 분석한 모든 부서에서 반대 의견을 표했다'고 해요

 

하지만 베조스는 단기적으로 발생하게 될 비용을 걱정하기보단

그로 인해 유입될 새로운 고객을 생각하면서 Prime 멤버쉽을 시행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그 결과는 그가 생각했듯이 훨씬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임으로써

회사의 고정비를 낮추고 결국엔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수 있었죠

 

사실 요즘 직장생활이나 여러 가지 면에서 당장 그 순간의 감정이나 판단에 이끌려 결정하는 경우들이 많거든요

그런데 어떤 선택을 하기 이전에 항상 조금이라도 더 멀리 보려고 노력하면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베조스처럼 몇 년을 내다보는 선택은 못하더라도...

1년..? 6개월..? 이라도 내다볼 수 있으면 조금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 Review의 마무리는 책에서 계속 등장하는 베조스의 말을 인용하며 마무리 할게요

 

 

오늘은 우리에게는 여전히 첫 날입니다.

 

매일의 날들이 항상 오늘 나에게는 첫 날이라는 생각을 가지며 조금씩 발전하도록 노력합시다~!

 

 

총평

독서시간
3시간
난이도
재미
추천

아마존과 블루 오리진의 CEO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들에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