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펜 글씨체- -블랙한산스 -구글애드센스-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주아빠에요

지극히 주관적인 21년 6월 17일 오늘의 경제기사 3 Pick 들어갑니다.

 

 

 

1. 알파에너웍스 '보이지 않는 태양광 패널' 돌풍

 

기존 방식을 개선하며 등장하는 새로운 기술들은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지난 번 바나듐-이온 배터리처럼 오늘은 건물 일체형 태양광 설비(BIPV,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기술이 나오네요

 

흔히 태양광 패널 하면 건물 옥상이나 측면에 추가로 부착되는 걸 떠올리죠

 

 

태양광 패널 예시

 

 

요런 느낌 아시죠?

그런데 사실 태양광 패널이 에너지 효율적일 순 있어도 건물 자체의 미관은 상당히 해치는 경우가 많아서

사용이 제한적인 게 사실이에요

 

그런데 BIPV는 건물의 외장재 자체에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구조를 적용하여

미관도 해치지 않으면서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이라고 해요

건물과 동일한 색으로 보이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태양광 패널'로도 불린다고 하네요

 

 

BIPV가 적용된 YG 신사옥

 

 

BIPV는 그린 뉴딜 정책 중 하나인 제로 에너지 건축물 정책에 힘입어 급속히 보급이 되고 있어요

제로 에너지 건축물 정책은 연면적이 일정 규모 이상인 건축물은 전력소비량의 20% 이사을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의무화 하는 정책이에요

그런데 건물 자체에서 수력 발전이나 풍력 발전을 하긴 힘드니 사실상 가능한 대안은 태양광 밖에 없는거죠

 

위의 사진은 BIPV를 적용한 YG 신사옥의 모습인데 외관만 봐서는 태양광 패널이 설치되었다고 알 수가 없어요

그리고 올해 준공 예정인 송파 KT 타워에도 적용 예정이라고 하네요

 

BIPV 시장에서 선두 주자인 알파에너웍스는 CAPA를 10배 이상 늘린 신공장 가동을 시작한 상황이라

극적인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하네요

 

 

 

 

알파에너웍스 `보이지 않는 태양광 패널` 돌풍

풍경 해치는 직사각 검정패널 `건물 일체형 패널`로 대체 빌딩외관과 조화된 컬러 구현 전기생산·난연·단열 기능갖춰 수요넘쳐 생산능력 10배 확충 2년내 300억 매출달성 목표

www.mk.co.kr

 

 

 

2. 낸드에 파운드리까지…SK하이닉스 '덩치 키우기' 

 

카카오의 맹렬한 추격에 바짝 긴장하고 있을 SK하이닉스 기사를 가져왔어요

SK하이닉스는 D램 시장의 절대강자인데 거기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에요

 

우선 NAND쪽으로는 인텔의 NAND 사업부를 인수하기로 결정하고 각국 규제당국의 심사를 받는 중이에요

현재까지 미국, EU, 한국, 대만의 승인을 받았고 이제 중국, 영국, 싱가포르, 브라질 4개국의 심사가 남았다고 하네요

그러나 미국, EU 등 주요국의 심사를 이미 넘은 상태로 5부 능선 이상 완료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그리고 파운드리 쪽 사업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네요

 

 

SK Hynix 공장 전경

 

 

SK하이닉스 박정호 부회장은 정부의 K-반도체 전략에 부응하는 의미에서

파운드리 생산능력을 현재 대비 2배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이에 따라 기존 공장 확장 보다는 M&A를 통해 빠른 시간 내에 성과를 내지 않을까 라는 기대를 하고 있네요

 

추가로 SK하이닉스의 모회사인 SK텔레콤이 인적분할을 통해서 사업회사와 투자회사로 분할을 계획 중인 점도 긍정적이에요

물론 SK하이닉스가 SK(주)의 손자회사라서 여전히 M&A에 제약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SK텔레콤의 신설 투자회사를 통해 M&A를 진행하고 그 이후 SK하이닉스와 합병하는 게 가능해지기 때문에

현재보다는 투자에 숨통이 트이지 않을까 주목받고 있네요

 

 

 

 

 

 

낸드에 파운드리까지…SK하이닉스 '덩치 키우기'

반도체 업계에서 D램 '절대강자'로 꼽히는 SK하이닉스가 다른 사업으로 덩치를 키우는 작업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낸드플래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인텔 낸드 사업 인수는 각국 규제당국의 잇

news.bizwatch.co.kr

 

 

 

3. 금융당국 "배당제한 6월말 종료"‥무르익는 은행 중간배당 

 

지난 번 경제기사 포스팅에서 외국인들이 은행종목들에 대해서 매도세로 전환했다고 알려드렸었어요

(6/16 경제기사 3 Pick 중 첫 번째)

 

2021.06.16 - [투자기록/경제기사] - [210616] 지극히 주관적인 오늘의 경제기사 3 Pick

 

관련해서 은행 종목에 대한 기사가 나서 가져왔습니다

 

작년에 역대급 실적을 이뤘지만 금융당국의 제한 때문에 실제 배당으로 이어진 부분은 크지 않았어요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사내 유보를 했다는 것이고 올해도 실적이 좋기 때문에 배당 여력은 더 큰 상황이에요

 

 

 

 

작년에 배당성향을 20% 이하로 제한하는 행정지도로 인해 실적 대비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배당이

이번에는 어느 정도나 나올진 모르지만 증가하는 건 거의 확실하겠네요

 

거기다 기존에 금융주 중에서는 하나금융만 중간배당을 진행했는데 올해는 좀 다를 거라고 보고 있어요

신한금융, KB금융, 우리금융 등에서 중간배당이 가능하도록 정관을 수정하였고

또 지속적으로 주주환원 정책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거기다 KB금융의 윤종규 회장은 배당성향을 30%까지 상향하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했었어요

기존에 20% 이하인 배당성향을 30%로 상향한다는 건 배당금이 50% 이상 증가한다는 거거든요

배당주 투자에 대한 관심도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이 은행종목을 다시 한 번 살펴볼 때 같네요

 

 

 

 

금융당국 "배당제한 6월말 종료"‥무르익는 은행 중간배당

금융지주사의 중간배당 기대감이 무르익고 있다. 사상 최대 실적이 뒷받침되는데다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금융당국도 건전성을 해치지 않는 수준이라면 중간 배당을 막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www.edaily.co.kr

 

반응형

+ Recent posts